방치하면 생명에 위험으로 다가오는 만성신부전 특징과 예방법
- 카테고리 없음
- 2023. 10. 16. 17:06
건강검진을 받다가 신장의 기능이 좋지 못한 결과를 받으면서 만성신부전이라는 병명을 얻게 되셨을 때 쉽게 생각하시는분들이 간혹 있으실텐데요. 그런데 이 만성신부전을 방치해두면 자칫 생명의 위험으로 다가오는 질병이기에 이에 대한 특징과 예방법 함께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만성신부전이란?
만성 신부전은 신장에 탈수나 당뇨병고혈압등의 기초 질환을 비롯한 어떤 장애가 만성적으로 발생하고 오랜 기간 신장 기능이 저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 원인으로는 생활 습관 병이외에도 약제 부작용, 급성 사구체 신염,요관 결석전립샘 비대증 등의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령이 될수록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을 포함하고 생활 습관 병의 발병 위험은 높아진다, 만성 신부전 등을 빚어 요독증에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원인
신부전의 원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만성 신부전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이 당뇨병성 신장증이라고 일컬어지고 있고, 이어 만성 사구체 신염, 간 경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액 중의 혈당이 통상보다 늘었고, 혈관 속의 혈당이 높아지면 신장에 혈액을 나르는 혈관과 신장에서 혈액을 빼내는 혈관이 확장하고 신장을 찾는 혈액량과 반출되는 혈액량이 늘어나고 신장에는 많은 혈액이 흘러들어 옵니다.
그렇게 되면 신장 내의 혈압이 오르고 과도한 압력이 걸리며 신장 세포가 타격을 받고 신장 기능이 악화되는, 당뇨병성 신장증을 발병하게 연결됩니다.
또 만성 사구체 신염을 가진 사람의 경우에는 면역학적 메커니즘이 발병과 관련하고 있어 외부의 병원체를 배제하기 때문에 자연히 체내에서 작성된 항체가 사구체를 떨어뜨려, 사구체 신염을 일으킨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신장 경화증은 고혈압이 원인으로 신장의 혈관에 동맥 경화를 일으킨 상태이며, 신장의 혈관은 굳어지는 것과 동시에 좁아지고 신장에 대한 혈류가 줄어들어 소변이 만들어지지 않고 만성 신부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만성신부전 치료 예방책은?
만성 신부전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매일의 생활 습관의 개선입니다.
만성 신부전의 치료 방안의 하나로서 식사 요법이 있고, 평소 생활 속에서 단백질, 칼륨, 린 등의 성분의 섭취를 제한하고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을 의식, 염분 섭취를 줄이고 적절한 물 분량을 도입함으로써 수분이 과잉으로 축적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을 앓은 경우에는 특히 염분과 단백질 등의 영양 제한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지만 몸의 기능 유지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필요한 영양 성분이어서 확실히 권장량을 관리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 개개인 예에서의 신장의 상태로 식사 요법에 관한 치료 방안은 약간 다른, 허용되는 염분 섭취 량 등을 포함한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 자신의 그때 그때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만성 신부전증이 발병하는 배경에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지질 이상증 등 성인병이 존재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으므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수치를 강압제 등 약제로 잘 다스리며 목표 치에 가까워지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고혈압은 신장에 큰 부담을 줄 것이라 하며, 강압제를 적절하게 복용하고, 정상 지적 범위의 혈압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신장 기능 악화를 예방하는 중점 역할을 합니다.
또 신장 기능의 악화로 일어나는 빈혈은 철제나 적혈구 조혈 자극 인자 제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 저하에 따른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 비타민 D의 투여하거나 혈액이 산성의 산성 혈액증으로 기울면 탄산 나트륨을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이 말기 상태가 되면 투석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석 치료에는 혈액 투석과 복막 투석의 두 종류가 대표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환자의 상태나 요독증 증세 정도에 따라서 어느 쪽을 할지 결정합니다.
혈액 투석은 노폐물을 포함한 혈액을 내보내기 때문에 특수한 전문 의료 장치를 이용하여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치료 방법이다, 깨끗하게 정화한 혈액을 다시 여과 장치에서 신체화 작업을 실시합니다.
반면 복막 투석은 복부에 전용 카테터를 삽입하고, 투석액을 넣은 복막을 통하여 혈액을 정화하는 치료 수단이며, 이 방법은 하루 1회 취침 중에 실시합니다.
투석 치료에는 출혈이나 감염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치료 방법을 실제로 선택할지는 사전에 의학 정보를 제대로 파악한 후 전문의와 상담해서 선택할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만성신부전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에 대한 특징, 치료방법 및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봤는데요.
신장에 병이 생기고 방치하게 되면 이처럼 더욱 악화되는 질환으로 바뀌니 조금이라도 빠르게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위한 지름길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